고객지원

손해사정제도

손해사정 도입 배경

보험사고 발생시 보험회사와 보험계약자간 이해대립 극심화되는 부분(손해액 및 보험금의 사정) 보험회사에 의해서만 이루어질 경우 보험 소비자의 권익이 침해 될 수 있음.
이에 따라 전문자격을 가진 손해사정사로 하여금 보험회사와 보험계약자간 중립적 위치에서 손해사정 업무를 담당하게 함으로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험금 산출을 위해 도입.

손해사정 업무

1. 손해발생사실의 확인 (객관적 사실 확인, 검토)

2. 보험약관 및 관계법규 적용의 적정여부 판단

3. 손해약 및 보험금의 사정 (손해사정결과 충실)

4. 기타 손해사정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

손해사정 법적 근거

보험업법 제 188조 (손해사정사 등의 업무)

1. 손해 발생 사실 확인

2. 보험약관 및 관계법규 적용의 적정여부 판단

3. 손해액 및 보험금의 사정

4. 제 1호부터 제 3호까지의 업무와 관련된 서류의 작성·제출의 대행

5. 제 1호부터 제 3호까지의 업무 수행과 관련된 보험회사에 대한 의견의 진술